HOME > 시력교정도우미 > 라식수술은 안전한가?

라식, 라섹수술은 과거 많은 시행착오와 발전을 거듭하면서 초기에 문제가 되었던 합병증들을 줄이고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성공한 '굴절 수술의 꽃'으로 현재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 10여년전 이미 미국 FDA에서 굴절 수술의 한 분야로 공식적인 인정을 받은 상태였지만 그동안 안과 의사들 사이에서 조차도 끊임없이 수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있어 온것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라식, 라섹수술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약 50여개국에서 현재까지 수백만건 이상이 시행되고 있고 국내에서도 매달 1만건 이상 시행되고 있는 안과 수술의 큰 영역을 차지하는 보편화된 수술입니다.

라식, 라섹수술의 안정성에 대해서는 지난 2000년 5월 미국 굴절 수술 학회(ASCRS)에서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고 좀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노력과 예기치 않은 합병증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대한 부분들이 중점적으로 거론되었습니다.

수술의 부작용이 없는 100%짜리 수술은 이론상으로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라식, 라섹수술도 수술의 결과를 100%라고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라식, 라섹수술은 의학적으로 시술이 간단하고 부작용이 아주 적은 수술로 알려져 있으며 무엇보다 수술후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98~99%) 시술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라식, 라섹수술에 대한 많은 정보와 홍보도 있고 뛰어난 수술의 결과도 알려져 있지만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수술에 대한 오해로 인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막상 수술받기를 꺼려하는 분들이 꽤 있으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눈의 건강만을 위한다면 눈을 그대로 두면서 보호도 해주는 안경 착용이 가장 좋을 수 있습니다. 제 스스로가 수술을 받지 않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다른 하나의 이유는 사후 각막 기증자라는 것 때문입니다.)

하지만 생활속에서 안경 착용에 불편을 겪고 계시고 안경을 벗은 업그레이드된 자신의 모습을 원하신다면, 콘택트렌즈의 장기 착용보다는 눈의 건강과 생활의 편리를 위해서도 수술을 받으시는 편이 훨씬 좋다는 것을 저 스스로도 확신하고 있습니다. 또 많은 안과 의사들도 이제는 수술을 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주 안전하고 만족도가 높은 수술이라는 것을 모든 의사들도 인정을 하고 있는 증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이제 라식, 라섹수술은 숙련된 의사가 검증된 장비로 원칙을 따라 정성스럽게 수술한다면 시력을 위협하는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