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력교정도우미 > 라식수술 전후의 유의사항
  1. 렌즈를 오랫동안 낀 각막과 렌즈를 끼지 않은 각막은 물리적으로나 생리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렌즈를 끼셨던 분들은 각막이 붓거나 뒤틀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렌즈를 벗어 각막이 정상으로 회복된 후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소프트렌즈라면 1주일 정도 뺀 상태에서, 하드렌즈는 2주일 정도 뺀 상태에서 검사를 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수술 당일은 화장 안한 맨얼굴로 오셔야 합니다.

  3. 향수나 냄새가 강한 스프레이, 화장품등은 레이저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뿌리고 오시면 안됩니다.

  1. 수술 후 다음날은 반드시 병원에 오셔서 경과를 보고, 그 이후 이상이 없으면 3일 뒤, 1주일에 한번, 2주, 한달, 두달에 한 번 간격으로 약 6개월 정도 경과를 관찰합니다.

  2. 수술 후 약 3일간은 항생제 안약을 하루에 4회 정도 넣습니다. 눈이 피로하거나 건조한 느낌이 심해지면 수시로 인공 누액을 넣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근시 재발을 막기 위해 1~2달간 스테로이드 안약을 넣습니다.
  3. 각막이 얇아지고 상처가 아물지 않은 상태에서 무의식적으로 눈을 비비거나 자극을 줄 수 있어 수술 후 며칠 간은 전에 끼셨던 안경을 꼭 착용하고 주무셔야 합니다.

  4. 담배 연기나 너무 밝은 빛은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5. 수술 후 몇 시간 정도는 약간의 통증이나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모든 굴절이상의 교정수술의 목표는 나안(맨눈)으로 1.0 정도의 정상시력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차에 의해 시력교정 효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회복 속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 수술 다음날부터 최대 교정 시력의 70%이상으로 회복되고. 고도근시와 약시가 있는 경우는 그 정도에 비례한 만큼 시력회복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 일주일간은 빠른 속도로 시력이 회복돼서 대개의 경우 대략 1개월이면 시력이 안정됩니다. 그 후로는 별로 큰 변화가 없는 것이 보통이고 시력의 완전 회복은 보통 2~3개월 정도 걸립니다.

수술 후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약 2~3일 동안은 약간의 눈부심과 이물감이 있을 수 있고, 수술 직후에는 조절력이 약하여 가까운 거리가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근시도가 높을수록 수술 후 어두운 곳에 밝은 빛을 보면 불빛이 다소 번져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점차 줄어들지만 심한 고도근시에서는 약간 남을 수도 있습니다.

  • 세안, 화장
    가벼운 세안은 괜찮지만 눈을 비비거나 샤워기가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처음 1주일간은 주의합니다. 수술 후 1~2 일간은 물수건을 사용해서 얼굴을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반드시 눈을 제외한 부분만을 조심해서 닦으셔야 합니다.
    화장할 때에는 화장품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일주일 후부터 눈화장이 가능하며 속눈썹을 화장할 때 솔이 각막에 닿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 정상 활동
    수술 다음날 오후부터 가벼운 활동은 가능하나 무리하지 마시고 이틀째부터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 및 수술 후 예민해진 눈을 보호할 수 있는 보호 안경(선글라스)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
    땀을 흘릴 수 있는 무리한 운동은 수술 후 4주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이 눈에 들어가 자극이 되고 땀을 닦으면서 눈을 비비게 되기 때문입니다 신체 접촉이 있거나 물속에서 오랜 시간 있어야 되는 스쿠버다이빙 같은 운동은 수술 후 3-6개월 간 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음주
    술을 마시면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생각없이 눈을 문지를 염려도 있으므로 한달 간은 자제하도록 합니다.

  • 수면
    수술 후 며칠간은 수술 전에 쎴던 안경을 착용하고 주무셔야 합니다.
    특히 수술 후 48시간동안은 눈에 손을 대거나 눈을 세게 감지 않도록 철저히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 직후 각막절편이 원래 위치에 다시 붙여지게 되는데, 속까지 완전하게 붙는데 3~6개월정도 걸립니다. 따라서 이기간 동안 눈을 다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이때 외부에서 힘이 가해지면 각막절편이 움직이게 되어 각막절편이 떨어지거나 주름이 생길 수 있고 경미하게는 부정난시가 생겨 원하는 시력을 회복하지 못 할 수 있습니다.

  • 수영, 사우나
    수술 후 1개월 정도는 수영장 및 각종 안질환이 생길 수 있는 장소는 피해야 합니다. 질병에 걸릴 경우 시력이 저하될 수도 있고 안질환 치료가 평상시보다 용이치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1개월 이상 경과되었어도 수영할 때에는 가급적 수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함유된 화학성분의 물질이나 세균에 의해 수술 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시력 회복을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 운전
    2~3 주간은 주의, 특히 야간운전시 조심해야 합니다. (야간에는 익숙하지 않은 도로의 운전을 삼가 해야 합니다.)
  • 컴퓨터 작업, 독서
    수술 초기 장시간의 컴퓨터작업이나 독서는 금물입니다. 수술 후 일시적으로 안구건조증이 생기기 때문에 컴퓨터작업이나 독서를 오랜시간 지속할 경우 각막이 심하게 마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에는 30분마다 눈을 쉬게 하고, 매 시간 인공 눈물 안약을 점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정기적 진찰
    수술 후 3~6개월까지 눈의 상태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근시로의 퇴행이 올 수 있고, 이때는 재교정을 받으셔야 합니다. 따라서 수술 후 정기적으로 다음날, 이상이 없을 경우 1주일내에 1회, 2주후, 한달 간격으로 약 6개월간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