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렌즈클리닉> 부작용과 예방

 
1. 렌즈 부작용 - 거대유두결막염
이 분은 76년생 여자 분으로써 눈이 가렵고 불편해서 눈을 많이 비비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충혈이 되셨고 충혈 치료를 받기 위해서 병원에 오셨다 소프트 렌즈 부작용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 분은 3일 전쯤 소프트 렌즈를 끼는데 평소보다 불편하고 간지러워서 안경점에서 소프트 렌즈를 새 렌즈로 바꾸셨습니다.
그런데도 불편하고 눈이 간지러워서 비볐고요.이분은 8년 정도 렌즈를 착용하신 분 인데 하루에 12시간 (아침7시 부터 저녁 8시 까지)정도 착용하시는 분입니다.

그리고 이분은 렌즈 관리는 아주 잘 하신 편이더군요~ 매일 렌즈 세척기로 세척하시고 보존액도 매일 매일 갈아주시고.. 그런데도 소프트를 오래 끼면 어쩔 수 없이 오게되는 합병증으로 앞으로 더이상의 소프트 렌즈는 어렵게 되셨답니다.

2. 렌즈 부작용 - 거대유두결막염

소프트렌즈를 2년정도 착용한 B님..소프트 렌즈를 바꾼지 얼마 안됐는데 어느날인가 부터양쪽 눈이 따갑고 무언가 이상하다고 느껴졌습니다.B님은 렌즈를 조금 빼면 괜찮을것 같아 몇일 뺏지만 증세는 그리 호전되지 않아 병원에찾아 왔습니다.

눈 상태는 이미 소프트렌즈로 인한 알러지성 결막염이 심하게진행된 상태였습니다. 눈꺼풀 안쪽이 작은 수포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일명 거대유두결막염 이라는 질병입니다. 치료가 끝나도 곰보처럼눈꺼풀 안쪽이 올록볼록하게 흉이 남는 렌즈 합병증의 일종이기도 합니다.

이 분은 그동안 다기능용액에 잘 담궈두고 착용하기 전에항상 식염수로 깨끗히 행구어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도 눈꼽이 잘 끼고 눈이 편안하지 않았습니다.

이 같은 일은 B님 같이 눈이 알러지성 이거나 예민한 분이소프트 렌즈를 전혀 안과 의사와 상의 없이 다른 친구들도 아무렇지 않게 착용하니자기도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안경원에서돗수만 보고 착용하여 생긴 일입니다. 지금 B님은 렌즈를 계속 벗고 치료중에 있습니다.

3. 렌즈 부작용 - 신생혈관
매일 매일 하루 종일 10년이라는 시간동안소프트렌즈를 착용한 L님.. 평소와 다름 없이 렌즈를 끼고 나오시는데.. 눈이 빠질듯이 아프고.. 충혈이 심하게 되어 렌즈를 낀체 병원에 들리셨습니다.

그래도 부작용이 천천히 오신 편이십니다.피곤하여 들어온 날은 렌즈 뺄 시간도 없이 쓰러져 주무시기 바쁘셨다고 합니다. 4개월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소프트렌즈를 교환은 하였지만 다목적 용액에 가끔씩 담궈두시고다목적 용액 보다는 식염수에 담궈두시는 날이 많았습니다.결국 렌즈 관리도 엉망으로 하시고눈 관리도 엉망으로 하셔각막에 산소 부족으로 인한 각막 부종과신생혈관이 생기셨습니다.

이분은 각막 부종의 정도가 심하셔서 시력에 후유증이 남으실 것 같습니다.이런 혈관은 치료를 하여도 계속 남아 있게 됩니다. 고도 근시이셔서 수술도 어려운 상황으로 앞으로 한동안은 불편하시더라도 안경만 착용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4 렌즈 부작용 - 신생혈관
소프트 렌즈를 낀지는 2년 정도 되지만하루에 20시간 정도의 무리한 착용으로눈에 부작용이 빨리 찾아온 케이스입니다.6개월용으로 계속 착용해오다요즘들어 많이 뻑뻑하고 쉽게 피로해져 일회용으로 바꾼지는 얼마 안 되었습니다.

그러나 피곤하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렌즈 세척과 보존은 다목적용액을 사용하였으며착용전에는 식염수로 꼭 행구고 착용하셨다고 합니다.오래된 각막의 저산소증으로 각막 주변부에 생긴 신생혈관들이 많이 생겨 있고각막 변성을 유발시켜 나중에는 점점 허옇게 보여 검은자의 크기가 자꾸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경우 더 이상의 소프트 렌즈 착용은 불가능하고산소 공급을 위해 하드 렌즈를 착용하셔야 합니다

5. 렌즈 부작용 - 거대유두결막염
하루에 12시간에 소프트 콘택트렌즈 착용시간을 갖는 O님(82').. 3년전 소프트 콘택트 렌즈를 처음 친구들의 권유로 접하게 되었고, 소프트렌즈를 처음 끼니 정말 잘 보이는게 좋았습니다.. 그러다 하드렌즈가 눈에 산소도 공급해주고 성장기 학생들의 근시 진행을 어느정도 막어준다는 말에 4개월간 착용을 하다~ 너무 불편한 나머지 다시 소프트 렌즈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대학에 들어가면서 학생들 사이에 써클렌즈가 유행으로 번지고 O님도 써클렌즈를 구입해 끼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충혈이 심해 병원을 가보니 렌즈 트러블에 의한 결막염이 걸렸다는 것입니다.. 어쩔수 없이 O님은 렌즈를 벗고 2주정도 치료를 받았습니다..그 후로 눈이 뻑뻑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인공눈물을 하나사 눈에 넣어 주어주며 뻑뻑함을 참고 지내셨다고 합니다..

다시 돌아온 여름은 안경을 쓰기에 너무 불편한 계절이 었습니다..너무 덥다 보니 안경이 땀에 쪄들어 너무 짜증(@.@;)이 났고~ O님은 다시 안경점으로 달려가 당장 소프트 렌즈를 찾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몇 일을 끼다 보니 별 탈이 없어 시간을 늘려가며 예전처럼 끼게 되었고.. 몇 주 지나지 않아 꺼끌거리는게 너무 불편해 얇은렌즈로 끼면 날까해서 일회용 렌즈로 바꾸었습니다..

이것도 몇일은 괜찮다가 다시 불편하여 병원을 다시 찾았고~이번엔 심각했습니다..ㅡ,.ㅡ;;윗 눈꺼풀 안쪽에 잔뜩 자리잡은 물집같이 생긴것들.. 0.0;일명 거대유두 결막염(GPC)라 불리는 렌즈 부작용이 생긴것입니다.O님은 자신의 눈 상태를 보고 너무 놀랐고현재 렌즈를 빼고 결막염 치료 중에 있습니다...

6. 렌즈 부작용 - 각막염, 각막부종, 각막궤양
소프트 렌즈를 하루에 10시간씩 매일 착용한 C님(81').. 처음과 다르게 점점 뿌예지는 시야가 이상하였습니다.. 그런데 너무 바쁜 나머지 그냥 그런데로 렌즈를 바꾸면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참고 지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눈이 빨게 지지 않겠나? 이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병원을 찾은 C님.. 각막의 심한 부종과 염증까지 생긴것이었습니다..

C님의 경력을 보면~ 99년 부터 2003년까지 소프트 렌즈를 5년동안 매일 10시간씩 착용하였고, 중간에 6개월 동안은 써클을 착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조금 있어 렌즈 트러블로 치료를 받은적이 있고... 처음엔 난시가 안 들어간 렌즈를 착용하다 난시가 들어간 렌즈를 착용하니깐 더 잘 보여 바꿨다고 합니다.

뿌옇게 보여서 렌즈를 바꾸면 나을까 해서 지금은 일회용 렌즈로 바꿔서 착용중이었고 세척과 보존은 다목적 용액을 이용하였습니다.. C님은 현재 각막염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7. 렌즈 부작용 - 각막염, 각막부종, 각막궤양
이분은 84년생의 학생으로 재일 교포 남자분입니다. 소프트 렌즈는 일본안과에서 맞추신지 3개월되었고 한달 착용 일회용 소프트렌즈를 끼고 계셨습니다. 세척액과 보존액을 따로 사용하셨고 손으로 문질러서 세척을 잘 해주셨다고 합니다. (본인 말씀^^)

렌즈를 처음 착용한지는 1년 정도 되셨다고 하며 하루에 착용 시간은 대략 15시간 정도 되십니다.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빼셨다고 합니다.

3-4일전 갑자기 충혈이 되면서 눈이 아프시고 불편하셔서 오셨는데...안과적으로 하루 중 렌즈 착용 시간이 너무 길어서 각막이 숨을 쉬지 못해 (각막의 저산소증) 저항력이 떨어지고 많이 부어버린 상태이죠. 이런 경우 렌즈 착용을 빨리 중단해서 각막이 산소를 접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해요. 이분은 앞으로 렌즈 착용을 일시 중단하셨다가 산소 투과율이 높은 하드 렌즈로 바꾸실 예정이세요.

8. 렌즈 부작용 - 각막염, 각막부종, 각막궤양
이건 몇일전 저희가 찍은 각막 표면 입니다. 가운데 빛이 비추는데를 보면 뿌연 점같은 것이 많은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각막중심에 각막염이 생겨서 혼탁이 생긴 것이죠.

이 분은 75년생의 여성으로 하루에 소프트 렌즈를 12시간 정도(아침 7시 부터 저녁 8시 정도) 착용하시는 분입니다. 참고적으로 직업은 간호사이시구요.착용 기간은 5년 정도 되셨고 매일 매일 하루도 안 쉬고 계속 착용하셨으며 다목적 용액으로 매일 담가 두셨다고 합니다.

이 분은 각막 중심에 실질부위까지 혼탁이 생겨서, 염증의 범위는 적으시지만, 시력에 후유증이 남게 되 어 시력 교정 수술도 불가 하고 소프트는 물론 하드렌즈도어려운 안타까운 상황입니다.